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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하드웨어

식품,첨가물 품목제조보고 온라인으로 진행하기 및 품목제조보고서,제조방법설명서,유통기한설정사유서 서식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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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첨가물 품목제조보고 온라인으로 진행 하기.

 

 

2017-01-21 덧붙임


식품안전정보포탈의 온라인 신청 폼과 양식이 지속적으로 발전/업그레이드 되고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개선되어 가고 좀더 쉽게 변해가는 과정에 여기서 소개한 방법이 다소 미흡하거나 적용되지 않더래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각 관할처 담당관마다 처리 방식이 조금씩 차이가 있으니 꼭 담당자와 문의 후 진행방법에 대해 충분히 상의하신 후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식품(식품첨가물) 신고 양식 서식 다운로드

(본 양식은 아래 소개하는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방법에 직접적으로 필요하진 않으나 기본 방법이 동일하기에 기본적으로 참고 하는 파일 입니다)


식품(식품첨가물) 품목제조보고서(nunno.net).hwp


식품(식품첨가물) 제조방법설명서(nunno.net).hwp


식품(식품첨가물) 유통기한설정사유서(nunno.net).hwp

 


진행 방법.


일단 온라인 민원신청은 식품안정정보포탈 (http://www.foodsafetykorea.go.kr) 에서 할 수 있습니다.

품목제조보고 신청 민원을 신청 하려면 당 포털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선행 해야 하며 공인인증이 필요 합니다.

아울러 해당 홈페이지에서는 년간 생산실적 보고등도 하실 수 있는 그곳 입니다.

 

 

 

 

 

해당 포털 사이트의 위에 '우리회사 안전관리 서비스' 를 통해 해당 민원을 진행 할 수 있으며 로그인을 하면 다음과 같은 등록자 회사의 정보와 민원 신청이 가능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우선 해당 민원은 [우리회사민원] - [품목제조신(보)고] 를 통해 진행 합니다.

 

 

 

 

 

 

 

 

품목제고신(보)고 페이지에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며,

 

 

 

 

 

간단한 담당자 정보를 입력 후

 

진행하는 방식은

아래쪽 [신청업소] [품목제조기본정보] [원재료명] [제조방법설명서] [첨부서류] 순으로 하나하나 확인하며 순차적으로 진행 후 마지막에 신청 버튼을 누르면 온라인 민원 신청접수까지 완료가 되는 방법 입니다.

 

신청 업소 부분은 확인만 하며 입력하거나 할 필요는 특별히 없을 것입니다.

다음 품목제조 기본정보로 이동 합니다.

 

 

 

 

 

 

식품의 유형 부분은 오른쪽 검색돋보기 버튼을 통해 해당하는 식품 유형을 선택 하여 줍니다.

종류가 많으니 천천히 내리면서 찾습니다.

 

검색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며, 예로 과자류 식품을 선택한 화면입니다. (자기 품목에 맞는 유형을 선택합니다)

 

 

 

 

 

제품명은 신고할 상품 이름을 입력하며, 유통기한 역시 자신의 상품의 유통기한을 입력 합니다.

유통기한 설정은 별도의 유통기한설정사유서 등이 필요할 수 있으며 그 기한과 같은 유통기한을 표기하여 줍니다.

품질유지기한도 별도 설정이 되었으면 그기간을 표기하면 됩니다.


참고) 제품마다 유통기한 혹은 품질유지기한을 표시하는 방법이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별도의 유통기한 없이 품질유지기한만으로 신고가 가능한 품목일 경우 유통기한설정사유가 필요없이 품질유지기한만 기입하여 가능한 경우가 있으니 자신의 품목이 어떤 경우인지 확인하여 진행하시면 편리합니다.

 

 

 

다음 원재료명 탭입니다.

이부분이 제일 까다롭습니다.

 

 

일단 화면은 다음과 같으며 순서대로 하자면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즉 추가 버튼으로 해당 원재료 갯수만큼 줄 수를 늘린 후

빈 줄 칸칸마다 더블클릭을 하면 원재료 조회창이 뜨고 검색을 통해 등록된 원재료를 입력 시킨 후

해당 원재료의 비율을 입력

해당제품에 들어가는 모든 원재료를 다 입력 한 후 다음으로 넘어가는 방식 입니다.

 

원재료 조회창은 다음과 같으며 가장 쉬운 검색 방법은 아래 그림과 같이 '원재료명(식품유형명) 부분에 해당하는 원재료를 바로 입력하고 조회를 해보면 그에 해당하는 목록이 아래에 나오는데, 그중에 잘 찾아서 선택하는 방법이 가장 편리 합니다.

 

 

 

위와 같이 제품이 특이하지 않는 일반적인 제품이라면 쉽게 등록이 가능 하나, 2차 가공된 원재료 라든지 특정 상품에 대해 조회가 매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부득히 원재료의 입력 방법이 전혀 없는 상황이라면 원재료 코드를 새로 생성하는 방법도 있으나 그 부분은 해당 담당자와 통화를 한 후 원재료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진행 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아래는 예를 들어 100% 원재료를 맞춘 모습이며, 원재료 기타설명 부분은 해당 원재료는 없으나 비슷한 부류를 선택하여 원재료기타설명 부분에 기입하는 방법도 가능 합니다.

예를 들어 향신료 이긴 하나 원재료조회가 되지 않을 시 원재료명은 향신료 라고 선택 후 원재료 기타 설명에 그 향신료의 특정 이름 (계피가루) 등을 입력 합니다.

(계피가루 가 원재료에 나타나는지 여부는 모릅니다 예시 입니다)

 

그리고 오른쪽에 세부 추가 항목이 있는데 이는 사실 원재료를 부분 분류를 나타내는 방법으로 생각되는데 의미가 없는 것으로 파악 되니 처음 설명 하듯이 위에 추가 버튼으로 해당 원재료의 갯수만큼 칸을 늘리고 진행하는 것이 쉬운 방법으로 파악 됩니다.

 

 

 

 

 

앞서 말하듯 자신이 원하는 원재료를 찾기 애매한 경우가 많으며 가장 어려운 부분이 이 부분 입니다.

진행하다 막히면 바로 구청 직원과 연결하여 방법을 찾도록 바로 진행 합니다.

 



다음 제조방법설명서

 

 

이는 보통의 제조방법 설명 작성과 비슷하니 특별히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미리 문서형태로 작성을 해두었다면 그 내용을 옮겨 적기만 합니다.

포장재질이나 포장방법, 단위 부분은 중복되는 내용이 입력 될 수 있으나 원하는 대로 내용에 맞게 중복되는 내용이라도 입력 하고 진행 하면 됩니다.

예로 포장재질에 비닐포장, 이라 입력 했는데 아래 포장밥법에 비닐포장, 500g 이렇게 입력 해도 됩니다.

 

다음 마지막인 첨부서류

 

 

 

 

 

4가지 서류를 첨부하라고 나옵니다.

첨부 방법은 해당 순번에 해당하는 파일명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 하면 색이 바뀝니다.

다음 위애 파일첨부 버튼을 눌러 해당 문서를 첨부 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해당 서류들을 첨부하여 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모두 완료가 되었다면 신청 버튼을 통해 온라인 민원 신청을 마감 하는 것입니다.

 

 

 

이 온라인신청을 마감 하였다면 바로 해당 시군구청 담당자와 통화하여 온라인을 통해 신고를 하였으니 그 부분에 대한 진행 여부를 파악하고 미비한 곳이 있다면 바로 수정하여 진행을 하도록 합니다.

 

진행 상황은 2군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품목제조보고 신고가 완료된 항목은 '우리회사안전관리서비스'  창에서 우리회사민원-품목제조현황 페이지에서 다음과 같이 확인이 가능하며,

 

 

 

 

2번째 신청상황등은 다시 식품안전정보포탈 메인화면에 가서 나의민원을 클릭하면 해당 민원이 처리가 되었는지 진행 중인지 진행완료된건 무엇인지 등 모든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 하면 품목제조보고 온라인 민원 신청이 마감 됩니다.

처리완료와 함께 해당 업소에서는 각 신청한 제품을 클릭하여 출력 보관 하실 수 있으며 제품 생산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은 아무리 온라인으로 신고를 한들 담당 민원인이 직접 확인하고 처리하는 부분이 있고 늦어질 수도, 과정상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니 꼭 담당자와 통화를 하며 진행 하실 것을 권장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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